실비보험은 피보험자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의 치료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입 당시 피보험자의 건강은 보험가입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 이유는 건강한 사람이 병원에 갈 확률보다는 과거에 병력이 있고 몸이 약한 사람이 병원에 갈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보험자는 보험에 가입을 할 때 보험사에게 자신의 현재 건강상태나 주변 환경에 대한 고지의 의무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고지해야할 항목을 살펴보면 암, 고혈압, 당뇨, 백혈병, 뇌졸중, 간경변증, 협심증, 심장판막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 있습니다.

 

또한 HIV바이러스, 직장 및 항문 질환, 그 이외의 수술한 경력이 있는 경우 등 질병이나 만성질환으로의 경험이나 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다면 모두 밝혀야 합니다.
그리고 위험직군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경우나 가족 중에 중증 질병에 걸린 사람이 많이 있다면 그러한 것들도 고지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고지사항은 보험사나 상품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입 시 해당 사항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지의 의무를 지키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보험사로부터 발각이 되면 보험금을 받지 못하고 보험계약이 철회될 수 있습니다.

 

다만, 표준화 이후의 보험이라면 할증인수를 통해 재계약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고지의무를 해야되는 이유는 사람마다 주어진 환경이 다르므로 각자에 맞게 보험료를 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고지의무를 확실하게 해 보험가입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