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리모델링이란 이미 가입한 보험을 점검하여 중복으로 보장되는 부분은 정리하여 지출을 줄이고 부족한 부분은 신규로 가입하거 보충하여 합리적으로 보험을 재구성하는 일입니다.
즉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보장 내용을 최적화하여 보험의 경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리모델링으로 원하는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 꼭 필요한 것인지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이미 가입한 보험증서를 꼼꼼하게 읽고 지금까지 낸 보험료, 남은기간, 보장되는 질병과 특약, 보장 기간등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점검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러 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중복되는 부분이 뜻밖에 많습니다.
이처럼 보장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가입한 보험에 따라서 보상은 크게 달라집니다.

 

중복되는 보장이 특약 몇몇 항목에 국한돼 있다면 보험 상품 전체를 해약하기보다는 중복되는 특약만 해약하고 나머지 항목은 보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험가입시 보험료는 특약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약은 꼭 필요한 것만 가입하고 만기에 낸 금액을 돌려주는 만기환급형 상품보다는 순수보장형 상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험료가 주기적으로 재조정되는 갱신형 상품보다는 비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소득이 줄어들어 매월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납부중지나 감액 등의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종신보험 대신 정기보험을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장성 보험의 보험료는 소득의 10%이내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과도하게 많은 보험료를 낼 경우 중간에 해약하게 되거나 가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보험료가 부담스러우면 비슷한 보장에 보험료가 싼 보험으로 리모델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