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고지사항 확인

누구나 한개 이상의 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은 다른 상품에 비해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 없이 가입했다가는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때는 심사숙고해야 하는데, 오늘은 보험가입시 어떠한 사항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험은 신의성실의 원칙상 보험가입자에 대해서도 일정한 의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계약전 알릴 의무로서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는 보험계약을 체결하면서 보험회사에 대해 중요한 사항을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의 내용은 현재 및 과거의 질병이나 장애, 직업 등에 대한 사항입니다.
이는 보험회사가 보험사고 발생 개연성을 측정하여 보험계약 체결 여부와 보험료 등을 정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이러한 내용의 중요한 사항을 통보할때는 고지수령권이 있는 자에게 통보를 해야 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회사나 체약대리점은 고지 수령권이 있지만 보험설계사는 고지수령권이 없다는 사항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고지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험사는 그 위반을 알게 된 날로부터 1개월,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3년 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에는 고지의무위반 사실을 안 날부터 1개월, 보험금지급사유가 발생하지 않고 2년이 지난 경우 해지할 수 없다고 규정하여 보험회사의 권리행사 기간을 더욱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시 위의 내용을 참고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