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시 몇가지 사항을 알아두고 가입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으므로 확인해야 할 사항 몇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에 가입을 할 때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같은 것이 좋지만 간혹 다른 가족 구성원을 위해 가입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같은 경우에는 자필서명을 할 때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를 경우에는 간혹 문제가 자필서명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중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필서명이라는 것은 보험이라는 계약을 체결했다, 내가 이 계약의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한다라는 의미로 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계약 중에 하나인 보험에서는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가입을 할 때 피보험자가 회사에 갔거나 학교에 가면서 계약자만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설계사가 괜찮다며 대필 서명을 유도할 때가 있습니다.

피보험자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대필서명을 하게 되면 이것은 명백한 불완전계약이 됩니다

 

이러한 사실이 나중에 밝혀지게 되면 보험금을 수령받지 못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서 보험 계약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망보험에서는 이러한 규제가 더 심하다고 하니 꼭 피보험자 당자사의 자필 서명이나 전자 서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만약 이러한 중요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계약을 진행했다면 불완전계약이기 때문에 품질보증의 권리로 해약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